“평생학습은 인간의 의무!”
동서고금을 막론한 인류 최고의 스승 ‘공자’에게 길을 묻고 ‘논어’에서 답을 찾다!
경제성장이라는 목표만을 향해 열심히 달려온 대한민국에 ‘인문학 열풍’이 불고 있다. 선진 강대국 반열에 오르며 먹고사는 문제가 해결되고 21세기 들어 개인주의가 더욱 강조되면서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자신만의 철학을 찾아 나섰기 때문이다.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영논리에도 종종 인문학이 적용되면서 그 열기를 이어 가고 있다. 하지만 인문학에서 원하는 답을 찾기란 쉽지 않으며 금세 관심과 흥미를 잃어버리는 사람들 역시 적지 않다. 매일 비슷비슷한 인문학 책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무엇을 보고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고민인 사람들 또한 부지기수다.
여기 그러한 고민을 한 번에 날려줄 책이 있다. 책 『공자가 살아야 인류가 산다』는 동서고금을 막론한 인류 최고의 스승 ‘공자孔子’의 사상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의무이자 존재의 증명이라 할 수 있는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인문서’이다. 동양은 물론이요 서양의 철학과 역사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끼친 공자의 사상을 낱낱이 분석하여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정치, 경제, 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들을 적재적소에 제시하여 재미까지 더하고 있다. 이미 산업체, 공공기관, 대학에서의 강의를 통해 많은 이들에게 삶에 ‘살아 숨 쉬는 인문학’을 이식한 저자의 솜씨가 돋보이는 ‘철학서이자 자기계발서’이다.
한때 공자와 그의 사상이 푸대접을 받은 적도 있었다. 서구의 문물이 우리 삶 저변에 깊이 자리하면서 공자를 시조로 한 유교문화가 고리타분한 것으로 치부되었던 까닭이다. 이는 우리네 뿌리 깊은 유교문화의 근간을 흔들었고 이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진행 중이다. 다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공자의 사상은 동서양의 현재를 있게 한 근간이라는 점이다. “인류의 누가 공자의 사상보다 더 우수한 철학을 생각해낸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라고까지 이야기한 계몽사상가 볼테르나 미국 독립선언문을 기초한 ‘공자학회 회원’ 토마스 제퍼슨의 경우를 제외하더라도 수많은 동서양 철학자들의 입에 공자가 숭앙의 대상으로 언급되는 걸 우리는 보아왔다.
경제위기와 계층갈등 속에서 사회 분위기는 점점 경화되어 가고 개인의 삶은 물질적, 정신적으로 빈핍해져만 간다. 이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선지자, 선현들의 말씀을 귀를 기울이고 돌파구에 대한 해답을 얻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 당장 공자와 논어에 주목해야 한다. 이 세계의 모습을 만들어 낸 위대한 사상가이자 스스로 평생학습자였던 공자의 목소리 하나하나를 소중히 가슴에 새겨, 독자 역시 꺼지지 않는 평생학습에의 열정을 키워야 한다. 21세기를 현명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끊임없이 삶을 진화시키고 혁신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 평생학습의 길을 책 『공자가 살아야 인류가 산다』와 함께 시작해 보자.
文帛(문백) 공한수
BIG DREAM ACADEMY 원장
공한수는 사명을 알고 사는 사람 같다.
저자는, 몸은 자기 몸인 동시에 한편으로는 나라 몸이라는 것을 알고 나라를 위한 일과 민족의 혼을 깨우고 있다.
작사가 : 아빠하고 놀자, 성웅 이순신, 평창 올림픽, 세종대왕, 도산 안창호선생, 폭풍을 넘어서, 한강 아리랑 등 65여 곡
산업체 강사, 공공기관, 대학, 로타리 등에서 강의. LMI 리더십 F/T, 코칭 F/T, 칼럼니스트(신문, 잡지 등), 한미외국어학원 영어회화 강사, 맹호부대 MIG 군사통역, 미국 LUNGLIN 한국지사 무역부장, THAKRAL BROS PTE 한국지사장. DK CORP 대표, 국제 열린문학 편집위원, 사진작가, 시인, 시낭송가, BIG DREAM ACADEMY 원장
2013년 12월 -제 20회 독도사랑 가요제-가창상 수상
2013년 11월 : 작사가 특별공로상-송강문화 진흥원
2012년 9월17일 : 한국을 빛낸 스타 대상-산업교육부분
2012년 6월 : 암행어사 박문수-황금마패상-시 부분 대상 수상
2006년 :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선진교육 부분(헤럴드)
2006년 베스트 이노베이션 기업 &브랜드-교육문화 부분(서울스포츠)
평생학습인, 나는 평생학습을 생명수로 생각하고 배움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시인으로 사람들에게 생명력이 흐르는 시를 쓰고자 발분하고 있다.
나와의 경쟁에서 강의, 저서, 칼럼, 노래작사, 시와 사진 등에 파라곤이 되려 한다.
2012년 미국 I.A.E. UNIVERSITY 문학사과정 4년 수료, 동경국제대학 고위자과정 수료, 런던경제대학 고위자과정 수료, F/T, 코칭 지도자 과정 수료, NLP 교육 과정 수료, 멘토링 교육 이수, 연세대 경영전문대학원 총동창회 이사, 연대 경영전문대학원 AMP 총동창회 골프회 회장, 고려대국제대학원 총동창회 부회장 겸 사무총장, 중앙대학교 총동창회 부회장 역임
저서 : 성공은 A HA 바로 그것, 우리 2세 걸작품 만드는 길,
한 수로 승부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