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7 0 0 0 0 0 10년전 0

그 고래 번개

‘정채봉 문학상’은 고(故) 정채봉 작가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고, 대한민국 아동 문학계를 이끌어 나갈 동화 작가를 발굴하기 위하여 제정되었습니다. ‘동심이 세상을 구원한다’는 정채봉 작가의 믿음을 이어 가겠습니다. 《오세암》으로 대표되는 고(故) 정채봉 작가는 2001년 먼 여행을 떠나기 전까지, 나이가 들어도 잃어서는 안 될 동심의 세계를 전하며 우리나라 아동문학계에 큰 획을 그었다. 생전 정채봉 작가는 순수를 잃어버린 우리 사회에서 ‘동심’의 회복은 어렵지만 반드시 이루어야 할 근본적인 가치와 힘이라고 굳게 믿으며 ‘어른들을 위한 동화’ 장르를 개척하기도 했다. 여수MBC는 이러한 고인의 믿음을 이어 가고자, 유족과 정채봉 작가의 고향과도 같은 샘터사, 순천시, 전라남도 교육청, 송영수 여수M..
‘정채봉 문학상’은 고(故) 정채봉 작가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고,
대한민국 아동 문학계를 이끌어 나갈 동화 작가를 발굴하기 위하여 제정되었습니다.
‘동심이 세상을 구원한다’는 정채봉 작가의 믿음을 이어 가겠습니다.

《오세암》으로 대표되는 고(故) 정채봉 작가는 2001년 먼 여행을 떠나기 전까지, 나이가 들어도 잃어서는 안 될 동심의 세계를 전하며 우리나라 아동문학계에 큰 획을 그었다. 생전 정채봉 작가는 순수를 잃어버린 우리 사회에서 ‘동심’의 회복은 어렵지만 반드시 이루어야 할 근본적인 가치와 힘이라고 굳게 믿으며 ‘어른들을 위한 동화’ 장르를 개척하기도 했다.
여수MBC는 이러한 고인의 믿음을 이어 가고자, 유족과 정채봉 작가의 고향과도 같은 샘터사, 순천시, 전라남도 교육청, 송영수 여수MBC 시청자 위원장, 기업인 박수관 대표 등과 함께 뜻을 모아 2011년 ‘정채봉 문학상’을 제정하였다. ‘정채봉 문학상’을 통해 앞으로 한국 아동문학계에 정채봉 작가의 믿음이 꺼지지 않고 활활 타오를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제1회 정채봉 문학상 대상 수상작 <그 고래, 번개>
<그 고래, 번개>는 정채봉 작가의 '순수한' 작품 세계와 닮아 있다.
대상 수상작과 함께 류은 작가의 따끈따끈한 신작 세 편을 한 권의 동화집으로 묶어 선보인다!

제1회 정채봉 문학상은 2010년 1월 1일부터 2011년 5월 31일까지 잡지에 발표된 단편 동화 가운데 예심과 1차 심사를 거쳐, 그중 여섯 작품을 최종 심사에 올렸다. 최종 심사 위원들(동화 작가 김병규․이상배, 소설가 정찬주)은 류은 작가의 <그 고래, 번개>가 제1회 정채봉 문학상 수상작으로 손색없다고 판단하고, 만장일치로 뜻을 모았다.
남해에 사는 고래 ‘번개’와 섬 소년 ‘나(상택)’가 등장하는 매력적인 이야기 <그 고래, 번개>는 자라면서 점점 잊고 지냈던 ‘순수한 동심’을 일깨운다. 덧붙여 고(故) 정채봉 작가의 작품 세계와도 닮아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함께 실린 <베트남+한국>과 <마귀할멈 이야기>, <꼬마 산신령, 호랑이 눈썹, 달봉이> 역시 탁월한 심리묘사와 안정되고 조화로운 이야기 전개, 무엇보다 읽는 재미가 뛰어난 이야기들로 류은 작가의 역량에 믿음을 갖게 한다. 한동안 번성했던 창작 동화의 기운이 한풀 꺾인 듯 주춤한 이때, 이 상을 통해 다시금 예전의 생기를 되찾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문학나눔 선정 우수문학도서(2012. 4분기)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추천 2월의 책(2013)
아침독서 초등 고학년 추천도서(2013)
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고학년 추천도서 (2013)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 가정의 달 권장도서 (2013)
지은이 : 류은

때때로 바다로 둘러싼 섬에 살았더라면 울창한 산속에 살았더라면 어땠을까, 생각해 봅니다. 지금보다 더 재미난 이야기가 떠오르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서지요. 모두가 깜짝 놀랄 만한 이야기를 쓰고 싶지만 그보다 오랫동안 사랑받는 이야기꾼이 되기를 더 바랍니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 동화집 《그 고래, 번개 : 제1회 정채봉 문학상 수상 작품집》, 장편 동화 《바람드리의 라무》가 있고, 여럿이 함께 쓴 책으로 《날 좀 내버려 둬》 《우주 최강 문제아》가 있습니다.


★ 제1회 정채봉 문학상 대상 수상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